[한국교통대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시안솔루션, KSES 2023서 PSI 수술 가이던스 선봬
16a0733a085be5885bd75396bd1275d1_1680506
시안솔루션의 환자 맞춤형 어깨인공관절치환 수술 가이던스 임상 사례 3D 프린팅 모델

[라포르시안] 시안솔루션(대표이사 서안나)이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1일까지 SC컨벤션에서 개최된 제30차 대한견·주관절의학회 춘계 국제학술대회(KSES 2023)에 참가했다고 3일 밝혔다.

대한견·주관절의학회가 주관한 KSES 2023은 어깨 관절 치료 분야 국내외 정형외과 의사들이 최신 지식을 공유하는 대면 행사로 진행됐다.

시안솔루션은 환자 맞춤형 의료기기 설계 소프트웨어 원천기술을 보유한 맞춤형 의료기기 기업으로 지난 12월 시지바이오와 맞춤형 의료기기 사업확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이후 첫 공동 마케팅 일환으로 KSES 2023 시지바이오 부스를 통해 환자 맞춤형 어깨 인공관절치환 수술 가이던스를 선보였다.

이 회사가 출품한 제품은 맞춤형 수술 가이던스로 실제 임상에 적용된 대표 케이스로 ▲센터핀 가이던스(Center pin guidance) ▲페리페럴 스크류 가이던스(Peripheral screw guidance) ▲견갑골 모형(Scapula bone model)을 3D 프린팅 1:1 스케일로 제작해 참가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전시된 어깨 인공관절 수술 케이스에서 사용된 인공관절은 ▲Stryker(Tornier) ▲Exactech ▲Mutars ▲Zimmer Biomet ▲Corentec 제품이다.

어깨 인공관절치환 수술(견관절 치환술)은 어깨 관절이 외상 또는 질환 등으로 심하게 변형돼 보존적 치료가 어려울 때 기존 어깨 관절을 인공관절로 바꿔주는 수술로 인공관절의 식립 정확도가 성공적 수술과 예후에 큰 영향을 끼친다.

이 때문에 환자의 CT 영상을 기반으로 수술계획을 수립하고 3D 프린트로 수술 가이던스를 제작해 사용하면 정밀치료에 보다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대표적인 적응증이다. 

시안솔루션은 자체 개발한 리컨이지 소프트웨어로 맞춤형 가이던스를 설계하고 수술계획에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제작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맞춤형 어깨 인공관절치환수술 가이던스는 신의료기술 안전성·유효성 평가 결과에 따라 허가된 2등급 의료기기로 어깨 인공관절치환술을 수행하는 병원에서 비급여 코드 등록이 가능하다.

서안나 대표는 “각 환자의 해부학적 특성은 물론 수술 집도 의사의 니즈와 각 인공관절 제조사별 형태와 기능에 맞춘 PSI 제작이 가능하다. 또한 매크로 기능을 사용해 설계해 정확하고 빠른 제작 속도는 국내외 어떤 맞춤형 의료기기 제조사와 비교해도 자신이 있다”고 전했다.

정희석 기자  leehan28@rapportian.com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